오늘은 최근 전부승소한 사건이 있어 성공사례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여러분 주변에 아는 지인으로부터 혹은 대부업자가 아닌데 돈을 빌려주는 고리대금업자로부터 아주 고율에 돈을 빌리신 경험이 있으신가요?
이에 관하여 이전에 한번 대부업법 위반 및 이자제한법 위반에 관하여 포스팅했던 적이 있는데요.
관련 내용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불법대부업 피해 이자제한법 위반 사건 해결 바로가기>
이러한 이자제한법에 따르면 시기별로 이자율 상한이 정해져 있습니다.
▶ 기초사실관계
저희 의뢰인께서는 생활고에 시달리시다가 아는 지인으로부터 1년에 많게는 1,000%가 넘는 고율의 이자로 돈을 빌리게 되셨고, 울며 겨자먹기식으로 이를 갚아오셨는데요.
저희 사무소를 찾아오셨을 때에는 약 1억 원을 빌린대가로 2억 원이 넘는 금원을 갚으신 상황이었습니다.
▶ 법률사무소 A&P의 대응
이에 저희는 이러한 행위가 이자제한법에 위반되므로 형사고소가 가능하고, 초과 지급하신 이자는 부당이득이므로 민사소송을 통해 반환받으실 수 있음을 말씀해드렸습니다.
이후 돈을 빌려준 대주는 이자제한법 위반으로 처벌되었구요, 민사소송에서는 1억 원이 넘는 금액을 반환하라는 판결이 내려졌습니다.
앞으로 피고인 대주는 전액을 갚을 때까지 연 12%의 비율로 이자를 계속 저희 의뢰인분께 지급하여야 합니다.
이 사건에서는 빌려준 돈과 갚은 돈의 횟수가 400여 회가 넘는 사건이어서 금액표를 정리하는 데에만 2주가 넘게 소요되었었는데요.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표로 정리하여 소송에서 주장한 결과 상대방의 다른 채권 상계 주장, 금액표의 오류에 대한 주장, 신의칙 위반 주장 등 다양한 반대 주장에도 불구하고 전부 승소하였습니다.
오랜 시간 이 사건을 위해 기도하셨던 의뢰인분께서 전부 승소 소식을 듣자마자 너무 기뻐해 주셔서 저도 함께 기쁨을 누릴 수 있어 행복했던 사건입니다.
▶ 법률사무소 A&P 실제 성공사례
저희 법률사무소는 복잡하고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사건도 의뢰인의 마음을 헤아려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감사합니다.